6월27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아파트 브랜드인 래미안이 한국생산성본부가 실시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아파트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음 국가고객만족도 조사가 시작된 1998년 이래 2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래미안은 지난 2000년 1월 래미안 브랜드를 론칭한 이후 ‘자부심’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고객들이 래미안에 산다는 자부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음 특히, 삼성물산은 2005년 건설업계 최초로 아파트 입주 고객 대상 서비스 브랜드인 ‘헤스티아’를 도입, 봄맞이 행사, 고객 불편사항 해소, 문화·취미 강좌, 입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또 지난 2018년 ‘래미안 홈랩-스마트 라이프관’을 공개하고, 음성 인식이나 웨어러블 원패스 등 다양한 스마트홈 기술들을 선보인데 이어 현재는 ‘래미안 RAI 라이프관’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인공지능과 로봇, 드론택배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한 생활편의 서비스까지 연구하고 있음 연구 성과 중 고객 선호도가 높은 상품은 2019년 이후 분양한 래미안 단지들에 적용하고 있는데, IoT 플랫폼과 방문자 얼굴인식 기능, 배송로봇 등이 상용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상품임